나는 무엇을 잘할 수 있는가 서평 쓰기

 

이런 말이 필요했다. 미숙한 나에게 필요한 건 트레이닝이다. 뱁새가 황새 따라가려면 가랑이 찢어진다. 글쓰기에도 단계가 있다. 1단계를 통과하지 못했는데 다음 단계로 바로 나아갈 수는 없는 노릇이다. 고리타분한 이야기이지만 맞는 말이기에 지켜야 한다.

 

스스로 납득이 먼저 필요하다. 왜 주관적인 글쓰기를 극복하고 객관적인 글쓰기를 해야 되는지. 책에 나오는 뻔한 이야기가 아니라 나만의 언어로 만들어 낸 설득력있는 나의 문장으로 표현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과 공감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능력이다.

 

아래 기본 요소가 자연스럽게 글에 드러나야 한다. 정보를 전달해주는 친절한 글쓰기.

와우 어떻게 어색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지.

 

저자명 : 구본형, 문요한, 박승오, 김귀자, 한명석, 오병곤, 홍승완, 김달국

어떤 인물이 마음에 드는지, 각자 맞추어 보기

저자이력 : 구본형 변화경영 연구소 연구원들

변화 변화경영 연구소에 대한 짧은 소개가 필요함

도서명 : 내안의 강점 발견법, 나는 무엇을 잘할 수 있는가

장르 : 자기계발서

출간경위 : 변화 경영 연구소장 구본형 권유

 

시대배경 : 2007년 현대

줄거리 : 저자들의 공통의 서술 과정 소개

등장인물 : 지독하게 평범한 저자 8명 소개? 적절한 정보?

나만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을까. 전부를

비평 : 읽는 것에 그친다면 이 책의 가치를 10분의 1도 가져가지 못할 것이다.

자기의 언어로 표현해야 할 터이다. 상세한 후기, 어려움

저자들은 평범한 사람일까?

독자대상 : 모든 어른들에게 권한다. 정규 교육에 치인

강점의 중요성에 대해 알고 있지만 그것을 어떻게 찾아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

2~3가지 방법 중 자기에게 맞는 것을 선택해도 나을 듯

저자의 세계관 : 성공의 기준이 세속적이지 않은가?

 

내 이야기를 어떻게 할 것인가?

휘분류취 : 목차를 기준으로 요약하기

특징 : 객관적인 표현들을 각자 개인의 언어로 자기만의 문장으로 만들어 내었다.

이 책의 가장 큰 가치.

객관적인 도구의 불완전성 보여주어야 한다.

공동저자, 놀이와 학습을 버무린다. 저술 여행

저자의 내면적인 이야기, 어려운 시절 이야기 공통으로 나타난다.

6명 각자를 알아가는, 비밀을 발견한 듯한.

재미가 색다르다. 자신과 닮은 사람 찾기.

나에게 : 책 읽기 전 몰입 분석이 제일 끌렸다. 황농문 박사의 몰입이 내 인생의 책이다.

읽고 나서는 몰입도 물론 좋았지만 욕망 분석도 흥미로웠고 저자랑 유사점도

찾을 수 있었다.

 

어떤 걸 쓰고 어떤 걸 걸려내야 할 것인가?

 

구조짜기

전체 주제 - 자료 수집 - 관통하는 이야기는?

다양한 필자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실제 이야기

그만큼 설득력이 있다. 적용하기에도 좋다. 다들 검증을 했다.

집필 과정이 흥미롭다.

 

들어가기

피터 드러커는 “사람은 오직 자신의 강점으로만 성과를 올릴 수 있다”고 말했다.

아래의 6가지 방법 중에서 찾아보세요. 즐거운 여행

 

요약

다양하다. 실제 이야기이다.

각 방법 소개(책의 순서대로, 실제 방법과 간단한 특징으로, 2~3문장 정도로)

 

흥미로운 건 구본형 변화 경영 연구소

맺음말

이 책에 나와있는 방법 중 한 가지 이상을 선택하여 2달 정도 꾸준히 자신의 강점을 찾아가는 여행을 떠나보는 게 진정 이 책을 가장 잘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이다. 짧게 하면 별다른 도움이 안 될 것이다. 이제 독자가 스스로 저자가 되어야 할 시점이다.

 

목차별로 요약하기

강점을 찾아 떠나는 여행

. 강점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이들이 많은데도 정작 강점을 발견하는 가이드는 부족하다.

여기서 이 책은 출발한다. 시중에는 MBTI, 스트렝스 파인더, 애니어그램 같은 객관적인 도구에 대한 설명에 그쳤다.

. 이미 많은 책과 전문가가 강점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았던가. 하지만 정작?

 

. ‘시중에 무수한 자기 계발서가 나와 있지만, 저자가 실험 대상이 되어 직접 자신을 실험하고, 그것도 여러 명이 함께 작업한 사례는 드물다.

그나마 나와 있는 책들도 대부분의 책이 일반인의 사례보다는 검사 도구에 설명 혹은 외국의 경우라서 공감하기 어렵다.

. 1년의 집필 과정, 한 달에 2번 만나기, 자정이 넘어서야 모임이 끝났다.

 

몰입 경험 분석

자기가 빠져드는 일에 자신의 강점이 있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자신의 몰입했던 경험을 떠올려서 자신의 강점과 기질을 찾는 방법이다. 좋고 싫음이 분명해서 사회가 정해준 기준이 아니라 자신만의 목표가 분명한 사람에게 적합한 방법이다.

. 자신의 기질을 거부하지 말라. 작가 전경린은 서른세 즈음에 세상이 눈앞에서 가만히 쓰러져 눕더라고 표현했다. 더는 상식에 맞추어 살기를 포기했다는 것이다. 당장 현실적인 요소를 거부하라는 것이 아니다. 자신의 기질을 파악했다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계획을 세울 수 있을 것이다. 몰입 경험 안에서 가장 행복한 자신의 기질을 인정하라.

 

피드백 분석

어떤 일을 실행할 때 먼저 계획을 세우고 실행 후에는 그 계획에 대한 평가를 해 봄으로써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는 방법이다. 피터 드러커는 유일한 자신의 강점 발견법이라며 이 방법의 효용성을 높게 평가하였다. 일반 회사에서 많이 사용하는 인사 고과 평가라고 생각하면 쉽게 개념이 잡힐 것 이다.

 

내면 탐험

먼저 MBTI, 스트렝스 파인더, 애니어그램 등과 같은 객관적인 도구를 활용하여 자신을 평가한다. 이후 자신만의 기록(일기)과 주위 사람들의 평가들 등 주관적인 부문을 종합하여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는 방법이다. 주관적인 부문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