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잘하는 방법

Posted at 2009.02.25 01:25// Posted in 업무를 스마트하게

난 그저 네이버에 올릴 때 간단히 질문을 한다.
그런히 좋은 대답이 안 나오고 그러면 멍청한 초딩들의 네이버라고 욕한다.

질문하는 자세부터 바꿔야 겠다.

http://unix.co.kr/bbs/board.php?bo_table=02_00&wr_id=15

3. 좋은 질문과 나쁜 질문

마지막으로 어떻게 하면 똑똑하게 질문할 수 있는지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같은 문제에 대한 질문을 멍정한 방법과 똑똑한 방법으로 한 번 씩 보여드리겠습니다.

Stupid : Foonly Flurbamatic에 대해 어디에서 찾을 수 있나요? 이 질문은 답으로 "STFW"을 원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Smart: Foonly Flurbamatic 2600에 관해 찾으려고 Google해 보았지만 쓸 만한 링크를 얻지 못했습니다. 누가 이 기계의 프로그래밍 정보를 어디서 찾을 수 있는지 아시나요?

이 사람은 이미 STFW 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정말로 해결할 할 만한 문제를 가진 것으로 보입니다.

Stupid : Project foo의 코드를 컴파일 할 수 없습니다. 뭐가 잘못된 걸까요? 그는 다른 사람이 뭔가 잘 못 했을 거라고 가정하고 있습니다. 그냥 무시하세요.

Smart: Project foo의 코드가 Nulix 6.2에서 컴파일되지 않습니다. FAQ를 읽어 보았지만 Nulix 6.2와 관련한 문제로는 보이지 않습니다. 여기 제 컴파일 transscript가 있습니다. 제가 뭔가 잘 못 한 건가요? 그는 환경을 말했고, FAQ를 읽어 봤고, error메세지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문제가 다른 사람이 잘못이라고 가정하고 있지도 않습니다. 이 사람은 좀 주의를 기울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Stupid: 제 마더 보드에 뭔가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누가 도와줄 수 있나요? 어떤 해커의 응답은 아마도 다음과 같을 겁니다. "그렇죠. 당신은 누가 트림시켜주고 귀저기 채워주는 것도 필요하죠?" 그리고 delete키 펀치가 뒤 따를 겁니다.

Stupid : S2464 마더보드에서 X, Y, Z를 시도해 보았습니다. 그게 동작하지 않아서 A, B, C도 시도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C를 시도했을 때 이상한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분명히 동작하고 있기는 한데 (XXX) 결과가 기대한 것과 같지 않습니다. 어떤 것이 Athlon MP 마더보드에서 grommicking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인가요? 누가 이 문제의 범위를 좀 더 좁히기 위해 해볼만한 테스트에 관해 알고 있습니다. 이 사람은 반대로 대답할 만한 가치가 있어 보입니다. 그는 누가 하늘에서 답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풀 수 있는 지성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마지막 질문에서 "저에게 답을 주세요"와 "어떤 실험을 더 해보면 좋을지 알려주세요" 간의 미묘하지만 중요한 차이를 주목하십시오.

사실 마지만 질문은 리눅스 커널 메일링리스트에서 2002년 8월에 있었던 실제 상황과 유사합니다. 저(Eric)는 그 때 질문을 하던 사람이었습니다. 전 그 때 Tyan S2462마더보드에서 이상한 lockup현상을 겪고 있었습니다. 그 리스트에 멤버들이 제가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했던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 주었습니다.

내가 했던 방법으로 질문을 함으로서 사람들에게 뭔가 가지고 놀 거리를 주었습니다. 전 질문을 사람들이 참여하기 쉽고 매력적으로 보이도록 만들었습니다. 전 동료들의 능력에 존경을 표시했고 이미 제가 지나간 골목길을 적어서 그들의 시간에도 존경을 표시했습니다.

문제가 해결된 다음, 도와준 모든 사람들에게 프로세스가 잘 작동한 것에 대해 감사를 표시했을 때 리눅스커널 메일링리스트의 한 사람은 'Eric이 list에서 명성을 가지고 있어서가 아니라 질문을 올바른 형식으로 물어서 잘 동작한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해커들은 어떤 면에서 매우 예의 없는 능력우선주의자들입니다. 난 그가 옳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제가 스폰지처럼 행동했다면 아마 내가 누구던 간에 질책받거나 무시당했을 겁니다. 이 모든 사건을 다른 사람을 위한 글로 써보라는 그의 권유가 이 가이드를 쓰게된 시초였습니다.

'업무를 스마트하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링크 모음] 보안 관련  (0) 2009.10.08
[정보시스템 표준 운영 방안]-1  (0) 2009.04.07
질문 잘하는 방법  (0) 2009.02.25
요기는 모스크바 입니다.  (0) 2009.02.11
나의 블로그 목표  (0) 2009.01.01
윈도우 라이브 Writer  (0) 2008.12.28

댓글을 남겨주세요

Name *

Password *

Link (Your Homepage or Blog)

Comment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