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에게 시간이란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결국 인간 능력의 차이는 모든 인간에게 동일하게 주어진 그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냐에 따라 달라진다.

이런 의미에서 아래의 삼성의 전략은 참으로 아쉽다. 애플은 1년에 단 하나의 제품을 내놓고 삼성은 1년에 40종이 넘는 제품을 내 놓고. 40종이 넘는 핸드폰을 위하여 빡세게 일하는 삼성 직원들이 불쌍하다. 아마(혹은 필연코) 40종이 넘는 핸드폰 개발자 모두에게 이건희를 비롯한 윗 사람들은 아이폰보다 잘 만들어야 된다고 못을 박을 것이다. 

그러니 당연히 밑에 사람들은 밤세고 일할 것 이다. 조금 과장해서 애플보다 40배 넘게 일 하겠지. 
같은 24시간을 누구는 하나를 철저하게 하고 누구는 무조건 많이만 일하는 차이.

아쉽다.


3.현실에 맞는 전략을 내놓으십시요. (다다익선은 스마트폰 시장에서 그리 좋은 전략이 아닙니다.)
전세계 휴대폰 제조업체 1위인 노키아와 2위인 삼성은 올해 각자 다른 전략을 내놓았습니다. 노키아는 올해 노키아가 내놓을 스마트폰을 20종에서 10종으로 줄인다고 발표했습니다.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여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고를 수 있는 기회를 넓혀 주기 보다 시간과 에너지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준점을 세워 제품 하나 하나에 더 집중을 할 수 있도록 결정한거죠. 제품수가 적을수록 개발이나 관리, 그리고 사후 서비스까지 모든 면에서 더 효과적인건 당연할겁니다.
하지만 삼성은 노키아와 반대적인 전략을 내세웠습니다. 휴대폰 생산업체로써 노키아 다음 부동의 2위지만 스마트폰만 따로 이야기할때는 대만의 중소기업인 HTC보다 못하다는게 삼성의 자존심을 건드렸나 봅니다. 그래서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삼성의 위력을 알리기 위해 선택한것이 바로 올해에는 40종이 넘는 스마트폰을 선보인다는것 입니다. 많은 제품을 내놓을수록 더 많이 팔릴 확률이 높은것 당연하지만 1년에 단 하나의 제품만을 내놓고 한 제품에만 모든 에너지를 쏟아 붇는 회사와 1년에 10종만을 내놓고 연구 개발하는 회사, 그리고 1년에 40종이 넘는 제품을 내놓는 회사와의 차이는 무얼까요?  1년에 40종이면 거의 매주에 하나씩 새로운 스마트폰이 등장한다는 소립니다. 매주마다 새롭게 출시되는 제품들은 얼마나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연구하고 개발하고 제조할까요. 그리고 그 사후 서비스로 40종이 넘는 모든 제품들드 골고루 제대로 된 A/S를 받을 수 있을까요? 아이폰 하나만 만드는 애플과 40종이 넘는 스마트폰을 만다는 삼성의 연구및 개발 인력 차이도 40배가 날까요?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스마트폰을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그 전에 내가 구입한 제품이 얼마나 안정적이고 잘 만들어졌고 얼마나 사용하기 좋은지가 우선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40종이 넘는 제품들 모두가 지속적인 펌웨어 업데이트를 보장 받을 수 있을지는 의문이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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