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는만큼성공한다김정운교수가제안하는주5일시대일과놀이의심리학
카테고리 자기계발 > 성공/처세 > 자기혁신/자기관리
지은이 김정운 (21세기북스, 2005년)
상세보기



소재
 여가, Work-Life Balance

문체 : ‘논다는 것의 정의도 잘 모르는 우리 나라의 평균적인 독자를 고려하여 친절하고 평이하게 서술함심리학을 전공한 저자답게 임상 사례도 풍부하게 다룸.

주제 우리 나라가 2만 달러 시대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건전한 여가 활동 장려가 필요함.

감상 : 반가운 주장그러나 별다른 깨우침은 없는 평이한 수준만약 그것이 이미 내가 충분히 여가를 즐기고 있어서라면 참으로 다행이다.

 

아쉬운 점 : 왜 노는 걸 경제 성장생산성 향상을 위한 창의성 발달에 결부시킬까노는 거즐거운 거행복한 거는 그 자체로 신성 불가침의 영역인데출판사의 판매 전략 상 어쩔 수 없는 요소이겠지만 아쉽다.

 

한 줄 평가

그저 폭탄주 마시고 노래방 가고 단란주점 가고 명품 쇼핑하고 골프 치는 것만이 여가 활동의 전부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심리학으로 풀이한 건전한 '여가활동 정의에 관한 보고서

 

#0 안식년 1

모든 유태인은 6년을 일하면 1년의 안식년을 가진다고 한다그러기에 그들의 생산성이 뛰어나다나는 7 9개월을 일하고 4개월의 안식기간을 가졌다. (비록 의도한 바는 아니지만앞으로 5년을 더 일하면 나도 1년의 안식년을 가지겠다.

 

 1년 동안 여행을 가고 여행을 다니며 유성용의 '여행 생활자'와 같은 책을 쓸 것이다.

 

아무튼 모든 계획들은 세우고 나면 기분이 좋아진다비록 또 하나의 공수표 남발이지만.

 

#1

p.61 그럼 도대체 어떻게 해야 오버씽킹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을까정말 중요한 일에 몰입하면 된다여기서 정말 중요한 일이란 자기가 정말 재미있어 하는 일을 뜻한다이렇게 이야기하면 많은 사람들이 당황해한다재미있는 일이 중요한 일이라니이렇게 묻는 이들에게 나는 되묻는다아닌가자기가 정말 재미있어하는 일만큼 중요한 일이 또 어디 있겠는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건 내가 가장 재미있어 하는 일을 찾는 것이다그리고 그것을 끊임없이 해야 한다이 때 중요한 건 '끊임없이찾아야 한다는 것이다사람의 환경은 계속 변화한다만나는 사람들이 달라지고 사는 공간이 변화한다그에 따라 사람의 마음이 진화하는 건 불문가지다따라서 재미있어 관심사도 끊임없이 변화한다그 변화를 거부하지 말고 받아들여야 한다.

 

그 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자신이 원하는 일을 찾고 또 그것을 실행하자그러면 세상이 살만할 것이 될 것이다당연한 거 아닌가매 순간이 재미있다면 전체 인생이 어찌 즐겁지 않겠는가?

  1. 2011.08.12 00:49 신고 [Edit/Del] [Reply]
    저만 지루하게 읽은 것 같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Name *

Password *

Link (Your Homepage or Blog)

Comment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