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_체호프 단편선

Posted at 2011. 3. 26. 12:37// Posted in 이 책 읽어 보세요
체호프단편선(세계문학전집70)
카테고리 소설 > 러시아소설
지은이 안톤 체호프 (민음사, 2002년)
상세보기

 

소재: 의사의 고단함, 러시아 민중의 일상, 미녀, 평범한 등장 인물 & 평이한 사건

문체: 극작가 답게 장면, 장면을 잘 묘사했다. 쉽게 쉽게 속도감 있게 읽힌다.

주제: 작품마다 달라서 전체를 간통하는 작가의 주제는 잘 모르겠다.

감상: 하나의 작품마다 하나의 이야기가 있으니 이해하기가 쉬웠다. 나의 글도 이것저것 쓰려고 하지 말고 하나의 이야기, 하나의 주제에 집중하도록 해야겠다는 다짐을 해본다.


하나의 주제가 선명하게 드러나는 단편 소설 장르의 특징이 선명하게 드러난 책. 세계 3대 단편 소설가 라는 체호프의 10개의 단편 모음.


도스트에프스키 등의 러시아 소설처럼 지리하고 어려운 심리 묘사가 없는 편이라 비교적 쉽게, 잘 읽혔다. 하지만 여전히 소설 장르는 나에게 사회 분야 책 보다는 어려운 편이다. 실제 감응도 크지 않다. 아직 나에게 '소설읽기'는 여전히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

 

 p.108 (베로치카) 그가 그 고백을 그다지도 서툴고 무뚝뚝하게 <거절>했다는 사실이 믿겨지지 않았다.... 상식 있는 진실한 인간도 자신의 선의에 반하여 가까운 사람에게 까닭 없이 가혹한 고통을 줄 수가 있는 것이다.

 

p.113 (미녀) 그 순간 내 머릿속으로 휘익 불어오더니 권태며 먼지와 같은 오늘 하루 동안의 찌거기들을 한꺼번에 날려버리는 것이었다... 당신은 푸른 갈대밭이 고요한 강물에 어울리듯 그녀의 검은 곱슬머리와 눈썹이 그 이마와 볼의 부드러운 하얀빛에 어울린다고 생각하게 될 것이다. 

 

 

//